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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뚜뚜비 작성일20-08-18 09:00 조회3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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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뉴스 이주영 인턴기자]
/사진=SBS Plus '밥은 먹고 다니냐' 방송 화면 캡처
/사진=SBS Plus '밥은 먹고 다니냐' 방송 화면 캡처


'밥먹다'에서 가수 김태원이 예능을 깔끔히 그만둔 이유를 밝혔다.

17일 방송된 SBS Plus 예능 프로그램 '밥은 먹고 다니냐'에서는 과거 예능 치트키로 불렸던 김태원이 예능을 그만두게 된 이유를 밝히는 모습이 그려졌다.

김태원은 "더 이상 보여줄 게 없다, 내 인기에 거품이 많다고 생각했다. 그때 내가 국민 할매에서 국민 멘토까지 됐다. 국민 멘토는 내게 과하다. 스스로가 과대평가 됐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동행복권파워볼

이어 김태원은 "더 할 얘기가 없었다. 했던 얘기 또 하게 되니까, 이럴 바에는 사라지자. 음악 하려고 예능 했던 거니까"라며 깔끔하게 예능을 포기하고 음악을 선택한 이유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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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영 인턴기자 star@mtstar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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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엔 배효주 기자]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가 대체공휴일 19만 명 이상을 모았다.

8월 18일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 집계에 따르면 광복절 대체공휴일로 지정된 17일 영화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감독 홍원찬)가 19만2,961명을 모으며 전체 1위를 차지했다. 누적 관객 수는 373만6,210명이다.

같은 날 2위는 영화 '오케이 마담'(감독 이철하)이 이름을 올렸다. 13만9,343명을 동원하며 누적 관객 수 91만8,773명을 기록, 100만 돌파를 앞뒀다.

3위는 영화 '강철비2: 정상회담'(감독 양우석)이다. 일일 관객 수 2만2,386명, 누적 관객 수 174만4,027명을 보였다.

손익분기점 350만을 일찌감치 돌파한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가 400만 돌파를 향해 흥행 질주 중인 가운데, '오케이 마담' 역시 손익분기점인 250만에 도달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1위를 차지한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는 마지막 청부살인 미션 때문에 새로운 사건에 휘말리게 되는 인남(황정민)과 그를 쫓는 무자비한 추격자 레이(이정재)의 처절한 추격과 사투를 그린 하드보일드 추격액션이다.(사진=영화 포스터)

뉴스엔 배효주 hy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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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TN 라디오 FM 94.5 [열린라디오 YTN]

□ 방송일시 : 2020년 8월 15일 (토) 20:20~21:00
□ 진행 : 유다원 아나운서
□ 대담 : 김조한 NEW ID 이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내돈내산? 알고보니 '뒷광고'...유튜브에서 사라질까

- '뒷광고' 유튜버들의 사죄영상... 알려진 유튜버만 100여명
- 공정위, 9월부터 유료협찬 공지 의무 시행

◇ 유다원 아나운서(이하 유다원)> 뉴미디어 트렌드, 함께해 주실 콘텐츠를 사랑하는 분이시죠. NEW ID의 김조한 이사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 김조한 NEW ID 이사(이하 김조한)> 안녕하세요.

◇ 유다원> 오늘은 화제의 영상부터 소개해 주시죠. 요즘 유튜브에서는 '뒷광고' 논란으로 인한 유튜버들의 사죄 영상들을 최근 많이 볼 수 있는데, 우선 '뒷광고'가 무엇인지 설명을 해주시죠.

◆ 김조한> 뒷광고...지금 굉장히 많은 얘기가 나오고 있죠. 뒷광고라는 건 원래 있는 정식 용어는 아니고요. 어떤 하나 경로를 통해서도 유튜버들이 콘텐츠에서 광고라고 표현하지 않은 경우, 그리고 생방송을 통해서는 고지를 했지만 유튜버 영상에서는 또 광고임을 표시하지 않았다든지, 아니면 광고임을 고지하였으나 영상 내 자막이나 유튜브에 유료광고포함이라는 기능이, 기능이 아닌 댓글이나 더보기에 보기가 굉장히 어렵거든요. 그런 것을 뒷광고라고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내돈내산'이라고 하는 내 돈 주고 내가 산 제품이라고 홍보를 했는데, 알고 봤더니 그 영상이 돈을 받고 만들었다는 것이거나 이렇게 나오는 것들, 시청자들은 크리에이터가 정말로 추천하거나 자기가 돈을 주고 했기 때문에 정말 진실된 리뷰를 했을 것이다라고 생각하고 봤을 텐데 그게 아니어서 논란이 되고 있는, 그런 부분들을 뒷 광고라고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 유다원> 대중들에게 명확하게 밝히지 않고 특정 업체로부터 대가를 받고 자신의 콘텐츠에 노출하는 행위를 뒷광고라고 말한다는 건데, 논란이 이번이 처음이었나요?

◆ 김조한> 의혹들은 있었는데, 이번에 다비치 강민경씨와 스타일리스트 한혜연씨가 '내돈내산' 콘텐츠로 나오면서 논란이 되기 시작했고요. 실제로는 돈을 협찬을 받았던 이런 것들 그리고 유튜버 '애주가TV' 참피디가 자신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에 유튜버들이 돈을 받고 리뷰하면서도 자신이 산 것처럼 거짓말하는 PPL꼼수가 많다라고 폭로를 하고 유튜버를 저격을 하면서 사죄 영상 올리고 어떻게 보면 큰 파란이 일어났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유다원> 그렇다면 지금 말씀해주신 분들 말고 또 뒷광고로 논란이 된 유튜버들은 누가 있습니까?

◆ 김조한> 일일이 다 설명하기 어려울 것 같아요. 왜냐하면 지금 알려진 유튜버들만 100여명 정도 되고요.

◇ 유다원> 생각보다 굉장히 많네요?

◆ 김조한> 자진해서 사죄하는 사람도 있고, 아니면 얘기 드린 것처럼 유튜브에 보면 더보기나 정보 댓글로 광고라고 얘기를 한 적이 있으나 유료광고포함이라고 하지 않아서 이슈가 되고 있는 것들이 있는데, 공정위에서 9월 1일부터는 무조건 5분 단위로 유료광고포함이라고 하라고 하고 있기 때문에 5백만, 4백만, 백만 구독자 이상 되는 굉장히 많이 있어요. 어떻게 보면 일일이 얘기를 하면 논란이 될 수 있는 부분들이라, 최근에 임다라든지, 양팡 같은 채널 같은 경우는 아예 채널을 삭제하는 경우까지도 발생을 하고 있었거든요.

◇ 유다원> 그렇다면 만약에 광고인 거를 콘텐츠에 직접 언급을 하거나, 자막으로 표시를 하는 건 괜찮나요?

◆ 김조한> 그렇게 하더라도 이제는 유료광고포함이라는 유튜브 기능을 켜야 되는 경우가 생기고요, 그렇게 표현을 했을 경우는 지금은 문제가 되는 것 같진 않습니다. 그런데 아예 자기 콘텐츠가 광고가 이런 것들이 전혀 개입되지 않고 얘기했던 콘텐츠가 밝혀지면서 이슈가 되는 것들이라서요.

◇ 유다원> 혹시 이렇게 광고라고 말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광고 콘텐츠를 만드는 게 아무래도 조회수 때문일까요?

◆ 김조한> 광고라고 하면 자기가 후원하는 유튜버들이 광고를 했다는 거에 대해서 싫어하진 않는데요. 그렇다 해도 콘텐츠에 대한 몰입이라든지, 조회수가 자연스럽게 바이럴되지 않는 건 사실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악의적으로 그렇게 사용한 유튜버들도 있고 아니면 밝혔는데도 불구하고 그런 것들이 애매모호하게 표현이 돼서 이슈가 되는 유튜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 유다원> 그럼 혹시 광고라고 말했을 경우와 광고를 말하지 않았을 경우의 조회수 차이도 있나요?파워볼

◆ 김조한> 보통 몇 십 프로에서 많게는 두배 정도까지도 차이가 나는 것 같아요. 그런데 광고효과라는 게 결국에는 그 영상을 얼마나 많이 봤냐라는 거잖아요. 광고주 입장으로는 백만 조회수가 나올 수 있는 영상을 광고를 포함했다고 해서 30만이나 50만이 나오면 상대적으로는 좀 효과가 떨어진다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앞으로는 이런 일은 발생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요. 시청자들도 그런 부분에 대해서 염두에 두고 더 열심히 보고 있어서...

◇ 유다원> 광고가 아닌 것처럼 하지만 결국 광고 콘텐츠를 만드는 게 어떻게 보면 시청자 입장에서는 속았다는 기분이 들면서 사기가 아닌가 라는 생각도 들거든요. 이런 뒷광고 논란이 있어도 하지만 유튜버는 처벌을 할 수 없다는 얘기가 있더라고요. 이건 무슨 얘기입니까?

◆ 김조한> 현재 광고주를 제재하는 규정만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인플루언서를 사기죄를 적용하기 어렵고요. 표시광고공정화에 관한 법률은 기본적으로 광고주를 처벌 대상으로 하기 때 문에 사업자에게는 시정 명령을 내리고 과징금을 부담할 수 있지만, 뒷광고를 한 인플루언서까지는 법으로 처벌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지난 6월에 공정거래위원회가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 지침'을 개정하면서 기존에 유료 광고에 대한 고지 의무가 있었지만 이제는 아예 9월 1일 부터는 협찬, 광고를 받을 시 의무적으로 사실을 표기해야 된다라고 얘기를 했고요. 광고에 대한 표기를 할 때 협찬·광고 문구가 제목 앞쪽에 제품 후기 부분이 나올 때도 '유료 광고' 등의 문구를 노출해야 되고, 방송 중 5분 단위로 '유료 광고'자막을 반복적으로 표기하거나 구두로 알려야 된다 이런 게 나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댓글로 남긴다든지 '더보기'에 보면 알고 봤더니 광고였다는 이런 것들은 허용이 되지 않는 거죠.

◇ 유다원> 내가 구독한 유튜버의 영상을 다 봤는데 나중에 보니까 이게 뒷광고였다고 하면 사실 실망스럽긴 할 것 같아요. 앞으로 이런 '뒷광고' 콘텐츠는 좀 없어지기도 하고, 하게 된다면 명확하게 노출하고 표기해서 혼란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 김조한> 이런 것들은 지금 유튜브라는 생태계가 만들어진지 10년 채 안되고 앞으로 어떻게 보면 성장통이라고 생각이 들고요. 이렇게 하면서 많은 정화가 이루어질 거고, 협회나 이런 차원에서도 이런 부분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서 홍보활동이라든지 그런 것들을 잘 알려서, 어떻게 보면 신뢰거든요. 왜냐하면 기존 언론이나 방송에서는 이런 PPL, 알려지지 않은 PPL 등이 워낙 많고 그거에 지쳐서 시청자들이 유튜브나 이런 데서 자기가 더 몰입해서 보는 콘텐츠들이 많이 발생하는 건데.. 그런 부분에서 어떻게 보면 똑같구나라고 생각이 들면서 더 많은 상실감 같은 걸 느끼는 것 같아요. 앞으로 더 나아질 거라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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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정치권, 광복회 '친일청산' 발언 두고 공방전
아베 '적극적 평화주의' 강조...역사의식 의구심
민족주의 한일갈등 해법...정상 간 톱다운 방해
"민족주의 감정 배제하고 강제징용 해법 찾아야"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서울경제] 한일 양국에 휘몰아친 민족주의는 한일관계 개선을 가로막는 심리적 장벽을 높이고 있다. 한일 조야에서는 각각 광복절과 태평양전쟁 패전기념일을 맞아 정권의 지지 기반을 중심으로 대일 및 대한 강경론에 힘을 싣는 민족주의 광풍이 일었다. 한국에서는 15일 김원웅 광복회장의 광복절 기념사 논란과 관련해 여권을 중심으로 ‘친일 청산’을 강조하며 지지층의 반일감정을 부추기고 있다.

실제 여권의 거물급 정치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는 17일 김원웅 광복회장의 광복절 경축식 기념사 논란과 관련 “우리가 해방 이후에 친일 잔재 청산을 충분히 완료하지 못했다는 문제의식이 있었다”며 “(친일파 논란) 개개의 문제에 대해서는 논의의 여지가 있을 수 있지만 친일 잔재 청산을 충분히 못한 채로 지금까지 왔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는 것”이라고 김원웅 회장을 옹호했다. 이 후보는 “김 회장이 광복회장으로서 그 정도는 말할 수 있는 거 아니냐”며 “그것을 그렇게 편가르기라고까지 하는 게 오히려 과장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고 지적했다.


고이즈미 신지로 환경상(장관)이 15일 태평양전쟁 패전(종전) 75주년을 맞아 일제 침략전쟁의 상징인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기 위해 경내로 걸어가고 있다./도쿄교도=연합뉴스

일본 정부도 혐한 분위기 조성에 앞장섰다. 고이즈미 신지로 환경상 등 아베 내각의 각료 4명은 패전일인 15일 전범을 합사한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해 아베 정권의 역사관에 의구심을 품게 했다. 박철희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광복회장의 친일 청산 발언은 한국이 어떻게 국제사회와 산업·무역·투자를 통해 연결돼 있고 국민 생활이 얼마나 개방된 국제사회에서 사는 데 익숙해져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 데서 나온 것 같다”며 “폐쇄적인 민족주의를 가지고 21세기를 살아갈 수는 없다”고 비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6월 28일 G20 공식환영식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악수를 나눈 뒤 걸어나가고 있다./ 오사카= 연합뉴스

향후 한일관계는 세 가지 시나리오로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하나는 양국이 외교적 노력으로 돌파구를 찾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현 상황을 더 악화시키지 않는 선에서 위기관리에 나서는 것이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양국이 타협점을 찾지 못한 상태에서 한국 법원의 일본 기업 자산 강제매각 절차가 시작되는 것이다. 결국 한일관계의 미래는 강제징용 문제의 타협점을 찾는 데 달릴 것으로 전망된다.

외교가에서는 한일갈등은 양국 정상 간 의지의 문제라는 평가가 많다. 특히 올해 말이나 내년 초로 예상되는 한국 법원의 일본 기업 자산 강제매각 절차 집행 직전에 한국에서 개최될 예정인 11월 한중일 정상회담이 양국 관계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원덕 국민대 일본학과 교수는 “강제징용 문제가 2년 이상 대치한 사안이기 때문에 외교당국자보다 한중일 정상회담 때 정상 간 톱다운 방식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아베 정부의 정권 교체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그 모멘텀을 잘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일본에 대화의 문이 열려 있다고 강조했지만,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아직도 대답이 없다. 오히려 문 대통령의 대화 강조에 대해 일본 정부 고위당국자가 “(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는) 일본에 양보를 강요하는 종래 입장에 변화는 없다”는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고 16일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 이에 우리 외교부 당국자가 17일 “(요미우리의 보도가) 사실이라면 유감”이라고 맞받아치는 등 양국의 감정만 상하는 모양새다.


제7차 한중일 정상회담 참석을 위해 중국 쓰촨성 청두를 방문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왼쪽)이 2019년 12월24일 오후(현지시간)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사진기자단

문 대통령이 대화 의사를 내비쳤음에도 일본이 화답은커녕 냉담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 해법에 대한 양국의 간극이 크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일본 전문가들은 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한 사람의 인권을 존중하고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명시한 헌법 10조를 언급한 것을 그 근거로 제시했다. 헌법 10조의 강조는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일본에 양보하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현이라는 해석이 많다. 양기호 성공회대 일본학과 교수는 “문 대통령이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에 의해 개인의 권리가 훼손될 수 없다는 원칙을 처음으로 밝힌 만큼 오히려 지난해보다 대일 기조가 더 강경해졌다고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지난해 강제징용 피해자 단체 측의 강한 비판을 받은 뒤 흐지부지됐지만 자발적인 한일 양국 기업·정부의 출연과 국민의 성금을 통해 피해자 배상금을 마련하자는 문희상 전 국회의장의 안은 여전히 가장 현실적인 해법으로 거론된다. 신각수 전 주일대사도 “한국 정부, 일본 기업, 한국 기업 등 3자가 피해자들에게 조치를 해주는 방식이 돼야 한다”며 “국회에서 입법을 해야 대법원 판결을 넘어설 수 있다”고 제언했다.

/박우인·허세민·김혜린기자 wipark@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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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가수 김요한의 솔로 데뷔 싱글 콘셉트 포토가 베일을 벗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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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요한은 18일 0시 공식 SNS에 데뷔 싱글 ‘노 모어’(No More) 콘셉트 포토 3장을 게재했다.파워볼

콘셉트 포토에는 아기자기한 방에서 수수한 스타일링으로 소년미를 풍긴 김요한의 모습이 담겼다. 김요한은 다채로운 표정 연기로 사랑스러운 매력을 더했다.

김요한의 ‘노 모어’는 디지털 싱글 형태로 오는 25일 오후 6시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싱글과 동명의 곡 ‘노 모어’는 가수 자이언티가 프로듀싱을 맡은 것으로 알려져 기대를 모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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