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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뚜뚜비 작성일21-01-12 13:03 조회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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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조선비즈와 아티웰스가 공동으로 개발해 서비스하는 로봇 기사입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2020년 12월 28일 서울특별시 송파구 문정동 문정래미안 4층 전용면적 133㎡형이 17억4500만원에 거래됐다. 지난 2020년 12월 28일 같은 면적형인 4층 물건이 17억4500만원에 실거래된 것과 비교해 같은 가격이다.파워볼엔트리



문정래미안 단지는 지난 2004년 9월 30일 입주한 아파트다. 모두 31개동으로, 1696가구(임대주택 포함)인 단지다. 이 아파트 단지는 최근 6개월 동안 한 달에 평균 5.8건씩 거래됐다. 이 기간 체결된 매매 거래 내용을 보면, 가장 손바뀜이 많이 이뤄진 전용면적은 120㎡형이다. 같은 기간 집계된 전용면적별 평균 실거래가격을 보면 △84㎡ 14억6375만원 △120㎡ 14억8157만원 △131㎡ 15억3500만원 △133㎡ 16억5340만원 △150㎡ 15억8875만원 △170㎡ 15억3500만원 등이다.

[C-APT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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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원본보기[스포츠조선닷컴 이우주 기자] 모델 겸 배우 변정수가 명품백 리폼에 도전한다..

변정수는 10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그림 좀 그려볼까용? 나도 미술했지만 못 그려! #입으로 그리는 비통백! 변신해주세용"이라는 글과 함께 여러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 공개된 사진 속에는 오래된 명품백을 리폼하려는 변정수의 모습이 담겼다. 지인에게 자신의 가방을 맡긴 변정수는 3주 뒤 달라질 가방의 변신을 기대하고 있는 모습. 20대라 해도 믿을 변정수의 남다른 패션 센스도 돋보인다.

한편, 변정수는 현재 딸 유채원, 유정원 양과 함께 E채널 예능프로그램 '라떼부모'에 출연 중이다.

wjlee@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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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남 문화디렉터

“1인치 자막의 장벽을 뛰어넘으면 훨씬 더 많은 영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이 지난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무려 4관왕에 오르면서, 그 중에도 기존에 외국어영화상이라 불리던 ‘국제영화상’을 받으며 한 말이다. 한국영화가, 영어 아닌 한국어 영화가 작품상까지 받다니! 워낙 세계적인 대사건이라 이날 이후 이런 시상식에서 한국어 소감을 듣기는 한동안 힘들 거란 생각마저 들었다. 한데 슬그머니 새로운 기대가 생긴다. 한국계 이민자 가족을 그린 미국 영화 ‘미나리’ 덕분이다.

스티븐 연, 한예리, 윤여정 등이 출연한 이 영화는 미국에서 나고 자란 재미교포 리 아이작 정(한국이름 정이삭) 감독이 어린 시절의 자전적 경험을 녹여 직접 각본을 쓰고 연출한 작품이다. 이미 지난해 초, 독립영화계 최고 축제 선댄스영화제에서 최고상(미국 극영화 부문, 심사위원대상)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윤여정의 LA비평가협회 여우조연상 등 수상 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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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아칸소주를 배경으로 한국계 이민자 가족을 그린 재미교포 리 아이작 정 감독의 영화 ‘미나리’. [사진 판시네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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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데미상의 전초전 격인 골든글로브상은 아직 후보 발표 전이지만, 대사의 상당 부분이 한국어인 이 영화를 ‘외국어 영화’로 분류해 지난 연말 한 차례 논란을 불렀다. 알다시피 미국은 다인종 사회, 시작부터 이민자가 세운 나라다. 영화감독 룰루 왕은 “‘미나리’는 올해 본 가장 미국적인 영화”라며 “영어구사만으로 미국인을 특징짓는 낡은 규칙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퓰리처상 수상 작가 비엣 타인 응우옌은 워싱턴포스트에 글을 기고해 “과연 무엇이 미국적인 언어냐, 무엇이 미국적인 이야기냐”고 되물으며 골든글로브의 분류를 비판했다.

아직 영화를 보지는 못했지만, 이런 논란을 보고 있으니 감독의 첫 장편이 떠오른다. 참혹한 내전을 겪은 르완다에서 가족의 복수를 꿈꾸던 소년이 화해에 이르는 여정을 그린 ‘문유랑가보’다. 감독은 아내가 몇 해째 여름이면 자원봉사 활동을 하던 르완다에서, 직업 배우 아닌 르완다 사람들로, 르완다 언어로 이 영화를 만들었다. 그는 “르완다를 배경으로 외국인 배우가 영어로 연기하는 영화가 아니라 진짜 르완다 영화를 찍고 싶었다”고, “무엇보다 국경(경계)을 넘어서는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고 했다. 제작비를 직접 조달한 이 저예산 데뷔작은 단박에 2007년 칸영화제에 초청돼 호평을 받았다. “르완다에서 왜 영화를 찍었냐고 많이들 묻는데, 자연스럽게 찍고 싶은 생각이 들었어요…국경, 경계 이런 게 예전에는 없었던 시절도 있잖아요. 바꿀 수도 있고, 없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같은 해 부산국제영화제에 다녀가며 감독이 한 말이다.

네 번째 장편인 ‘미나리’로 그는 또 다른 경계와 장벽을 넘어서고 있는 듯 보인다. 수십 년 뿌리내리고 살면서도 종종 이방인 취급을 받는 건 미국의 이민자들만이 아닐 터. 빨라야 올봄쯤이 될 ‘미나리’의 한국 개봉이 기다려진다.

이후남 문화디렉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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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채무자들-왜 그들은 빚을 지게 됐나②] 빚이 불어나는 과정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 어린 나이에 자립을 '해야만' 했던 이들의 이후는 결코 평탄하지 않다. 준비되지 않은 자립은 적지 않은 빚으로, 또 그 빚을 갚기 위한 불법행위와 범죄로 이어지곤 했다. 살얼음을 걷는 듯한 이들의 일상은 사회에서 부각되지 못했다. 하지만 코로나와 맞물려 위험수위에 이르렀고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전CBS는 위기에 놓인 '어린 채무자'들의 현재부터 구조적인 문제에 이르기까지 내밀히 살펴보고 대책을 찾아보고자 했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①코로나 1년, 집이 사라졌다…쉼터에 머무는 청소년들
②20살 주아의 80만 원 빚은 어떻게 1천만 원이 됐나
(계속)

사회안전망 밖에 있는 아이들의 빚은 사회의 무관심과 불법을 먹고 눈덩이처럼 커진다. 어리다는 이유로 일을 하고도 제대로 된 급여를 받지 못하는 것부터, 어려운 상황을 이용하는 범죄의 표적이 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처음에는 소액으로 시작되지만 그 과정에서 본인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불어나기도 한다. 기자가 만난 한 청소년은 수십만 원에서 시작된 자신의 빚이 어떻게 1천만 원이 넘게 됐는지 털어놨다.
대전에서 만난 주아(가명)가 기자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주아는 청소년들이 빚을 지고, 빚이 불어나게 되는 고리를 알리고 끊어달라고 했다. 김정남 기자

대전에서 만난 주아(가명)가 기자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주아는 청소년들이 빚을 지고, 빚이 불어나게 되는 고리를 알리고 끊어달라고 했다. 김정남 기자
주아(가명·20)의 첫 빚은 19살에 진 80만 원이었다.
친언니와 둘이 살던 원룸의 월세가 밀렸다고 했다.

자매의 생계를 책임지던 언니가 마음의 병을 안으면서 주아가 돈을 벌러 나오게 됐다. 한 휴대폰 가게가 19살 주아에게 유일하게 손을 내밀었다. 휴대폰 가게 사장은 주아의 사정을 듣고는 80만 원을 가불해주겠다고 했다. 밀린 월세를 낼 수 있는 돈. 주아의 첫 빚이었다.

'친절했던' 휴대폰 가게 사장은 이후에는 월급을 미루곤 했다. 그곳에서 나오고 싶었지만 가불한 80만 원이 발목을 잡았다. 월세와 생활비를 내야 하는 순간은 어김없이 돌아왔다. 그 가게에는 주아와 비슷한 사정의 여자아이들이 많이 일했다고 했다. "남자애들은 대든다"고 했고, "너네는 여기 아니면 받아주는 데도 없잖아"라고 사장은 종종 말했다고 했다.

주인집에서 또 연락이 왔다. 월세 4개월치가 밀렸다고 했다. 주아는 그때 처음으로 '3금융인가 4금융인가'의 문을 두드렸다고 했다. "은행권 같은 데는 명함도 못 내밀고, 쫓겨나게 된 상황 자체가 너무 무서워서 빨리 해결하고 싶었어요." 월세와 생활비로 200만 원을 빌렸는데 이자가 60만 원이었다. 260만 원은 곧 300만 원을 넘어섰다.

일하는 속도보다 빚이 불어나는 속도가 더 빨라지기 시작했다. 대출을 대출로 갚았고 이자도 대출로 막았다. 정신차려보니 대출금액만 800만 원이 돼 있었다.파워볼실시간

안정되고 더 나은 처우의 직장에서 일을 하고 싶었지만 중졸이라 써주는 곳이 없었다. 언니와 집을 떠난 게 중학생 때였고 고생하는 언니를 보며 진학은 사치라고 생각했는데 후회가 밀려왔다. 더 이상 대출도 낼 수 없게 됐을 무렵, 주아는 손을 대지 말아야 한다는 걸 알면서도 손을 댔다. 바로 '가개통'이었다.

170만 원짜리 휴대폰을 본인 명의로 개통해 팔고 현금 75만 원을 받았다. 기기값과 요금은 갚아나가야 할 빚이 되지만 당장 돈이 필요했다. '딜러'들은 다음에는 휴대폰 소액결제를 하면 돈을 주겠다고 했다. 게임앱을 설치하고 알려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들어가 11만 원을 충전해주면 7만 5천 원을 현금으로 줬다. '급전'들은 빚이라는 후폭풍으로 돌아왔다. 대출금을 갚지 못한 상태에서 377만 원의 빚이 더 늘었다.

주아는 긴급생계비지원을 알아본 적도 있다고 했다. 4대 보험 가입자가 아니어서 실직 등 위기상황임을 증명하기 위해선 원래 일했던 곳에 가서 확인서를 받아오라고 했다고 한다. '그' 휴대폰 가게를 찾아갈 수 없었던 주아는 돌아설 수밖에 없었다. 같이 살지 않지만 부모의 재산도 주아가 지원을 받는 데 걸림돌이 됐다고 했다.

20살 나이에 지게 된 1천여만 원의 빚. 주아는 일을 하며 갚아나가고 있다. 왜 이런 이야기들을 기자에게 털어놓은 것일까. 주아는 "저처럼 벼랑 끝에 몰린 사람들이 많으니까요"라고 했다. "열심히 살려고 발버둥쳤지만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고" 또래의 많은 아이들이 비슷한 과정을 거쳐 빚을 지고, 빚이 불어나게 된다고 했다. 그 고리를 알리고 끊어달라는 게 주아의 요청이었다.




◇ 불어나는 빚 뒤에는…'준비될 수 없었던 자립'이 있었다
주아의 빚이 시작된 10대. 그 이전에는 가정폭력이 있었다.

주아와 언니는 아버지에게 많이 맞았다. "견디다 견디다" 집을 나온 게 15~16살 때쯤이었다. 노트북을 중고업자에게 팔아 받은 15만 원으로 찜질방에서 지냈고, 그 돈이 떨어지자 이후에는 건물 계단에서 언니와 쪼그려 자고 그랬다.

아버지는 "잡히면 정신병원에 보내버리겠다"는 말을 자주 했다고 했다. 아버지가 안 계신 틈을 타 집에 잠시 들어왔던 어느 날, 밖에서 누군가가 이름을 부르며 문을 두드렸다. 처음에는 무서워 떨다 "차라리 이렇게 밖에서 사람 같지도 못하게 사느니 정신병원이라도 가자"고 자포자기하는 심정으로 문을 열었는데 경찰이었다. 매일 맞는 소리가 들리다 잠잠해지자 이웃들이 신고를 한 것이었다. 그렇게 청소년쉼터로 옮겨져 지내다 자립을 하게 됐다고 했다.

가정에서는 가까스로 구제됐지만 준비되지 않은 사회에서의 생활은 시작이었다.

[대전CBS 김정남 기자] jnkim@c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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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살 주아의 80만 원 빚은 어떻게 1000만 원이 됐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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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이뉴스24 류한준 기자] 남자프로배구 현대캐피탈은 올 시즌 '리빌딩' 중이다. 그런데 조금 톡특한 면이 있다. 자연스러운 세대교체는 아니다.

최태웅 현대캐피탈 감독은 2020-21시즌 도드람 V리그 개막 후 강제 리빌딩에 들어갔다. 시즌 개막을 앞두고 주전 세터를, 그리고 시즌 개막 후 초반인 1라운드에서는 주전 미들 블로커(센터)와 백업 세터를 트레이드를 통해 내보냈다.

2016-17, 2018-19시즌 챔피언결정전 우승을 함께한 주력 멤버인 이승원(삼성화재) 신영석, 황동일(이상 한국전력) 등이 정든 현대캐피탈 유니폼을 벗고 새로운 소속팀과 인연을 맺었다. 그런데 최 감독은 선택은 현대캐피탈 팬들로부터 박수를 받고 있진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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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캐피탈 김선호가 지난 6일 열린 대한항공과 원정 경기 도중 팀 동료들과 함께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발리볼코리아닷컴]
팀 성적이 좋지 않아서다. 현대캐피탈은 올 시즌 낯선 자리에 있다. 11일 기준으로 6승 14패(승점17)로 최하위(7위)로 처져있다.

리빌딩에는 대가가 따르기 마련이다. 전력 약화가 꼬리표처럼 따라 붙는다. 그러나 최 감독은 "세대교체는 해야한다"며 "오히려 늦게 시작하는 것 보다 낫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현대캐피탈에게 리빌딩은 필요했다. 지난 시즌까지 팀 성적은 늘 상위권에 있었지만 주전 평균 연령이 남자 7개팀 중 가장 높았다.

최 감독의 선택은 진행형인 가운데 현대캐피탈은 젊은 선수들의 성장에 기대를 걸고 있다. 주인공은 KB손해보함에 김재휘(센터)를 보내고 받은 신인 지명권으로 뽑은 1라운드 1순위 김선호와 1라운드 4순위로 데려온 박경민이다.

최 감독은 올 시즌 개막 후 여러 번 "둘다 신인왕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얘기했다. 김선호와 박경민은 코트 안에서 최 감독 기대에 걸맞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선호는 부상에 따른 재활로 지난 1라운드는 개점 휴업했다. 그러나 2라운드부터 조금씩 출전 시간을 늘렸고 3라운드들어 주전 아웃사이드 히터(레프트) 한 자리를 꿰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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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캐피탈 '영건'으로 꼽히고 있는 김명관(왼쪽 아래부터) 박경민, 김선호, 허수봉이 지난 지난 6일 열린 대한항공과 원정 경기 도중 공격 득점을 올린 뒤 환호하고 있다. [사진=발리볼코리아닷컴]
박경민은 시즌 개막과 함께 바로 주전 리베로로 중용되고 있다. 최 감독은 "김선호와 박경민 모두 앞으로 우리팀 뿐 만 아니라 한국배구의 든든한 자원이 될 수 있다고 본다"며 "연습 때 태도나 마음가짐 등도 정말 남다른 것 같다"고 칭찬했다.

두 선수의 플레잉타임이 늘어날 수 록 기존 선수 입지는 좁아기지 마련이다. 박주형과 여오현이 그렇다. 그러나 최 감독은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 그는 리베로 자리에 대해 "(박)경민이가 많이 뛰어주고 있고 여 플레잉코치가 뒤에서 보조를 잘해주고 있다"며 "(여 코치는)몸 상태에 큰 문제는 업다"고 말했다.

최 감독은 승패 결과를 떠나 올 시즌 치르는 경기 하나 하나가 김선호와 박경민 뿐 아니라 팀내 젊은 선수들의 성장에 밑거름이 되길 바라고 있다. 그래서였을까. 현대캐피탈은 4라운들어 2, 3라운드때와 견줘 좀 더 나아진 경기력을 보이고 있다.

최 감독은 "젊은 선수들이 많다 보니 경기 결과나 일정 연기 등에 대해 크게 상관하지 않는 것 같다"며 "분위기가 가라앉거나 나빠지는 게 아니고 잠시 주춤한다는 느낌"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고비를 잘 넘겨야한다. 지난 10일 안산 상록수체육관에서 열린 OK금융그룹전이 대표적이다. 현대캐피탈은 1, 2세트를 연달아 따내며 올 시즌 첫 3연승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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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웅 현대캐피탈 감독이 지난 6일 열린 대한항공과 원정 경기 도중 타임아웃 시간에 선수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발리볼코리아닷컴]
그러나 3~5세트를 내리 내주면서 2-3으로 졌다. 연승은 두 경기에서 멈춰섰다. 앞선 경기인 지난 6일 대한항공전(3-2 승)과 정반대 결과와 경기 내용을 보였다. 최 감독은 "선수들이 주눅들지 않고 힘든 고비나 과정을 잘 통과해야한다"며 "그 과정에 있는 것"이라고 했다.

OK금융그룹과 원정 경기에선 마침표를 제대로 찍지 못했다. 이런 장면을 연달아 보이면 안된다. 최 감독을 비롯한 코칭스태프 그리고 선수들 모두 너무나 잘 알고 있다. 현대캐피탈은 오는 13일 또 다른 '리빌딩팀'인 삼성화재와 안방인 천안 유관순체육관에서 만난다.

두팀은 올 시즌 지난 3라운드까지 상대 전적에서 현대캐피탈이 삼성화재에 2승 1패로 앞서고 있다.파워볼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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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캐피탈 리베로 박경민(왼쪽)과 레프트 김선호가 지난 10일 열린 OK금융그룹과 홈 경기 도중 서브 리시브를 시도하고 있다. [사진=발리볼코리아닷컴]
류한준기자 hantaeng@joy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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